인물별 성경연구 - 노아와 그의 아들들
1. 이름의 뜻
노아는 안식 혹은 위로라는 의미이다. 셈은 명성이라는 뜻이다. 함은 뜨겁다라는 뜻이다. 야벳은 아름다움과 그로 창대케 하라는 뜻이다.
2. 중요한 성경구절
창세기 5장 21절-10장 1절, 히브리서 11장 7절, 베드로전서 3장 20절, 베드로후서 2장 5절, 마태복음 24장 37-39절, 참고구절: 이사야 54절 9절, 에스겔 14장 14절, 20절, 역대상 1장.
3. 가족배경
노아의 초창기 시절에 대해서는 그가 라멕의 아들이라는 사실 이외에 알려진 것이 없다.(창세기 5장 28-29절) 노아는 500세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다(창세기 5장 32절) 노아는 500세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다(창세기 5장 32절) 노아는 셋의 후손이며 아담의 10대손이다. 노아는 인간들이 심히 타락한 시대에 살았지만 하나님의 사람으로 등장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시대와 형편을 초월해서 항상 하나니의 사람을 기억하고 계심을 알 수 있다.
4.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 대하여 구약 성경은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1) 노아는 여호와께 은총을 입었더라(창세기 6장 8절) - 이 성경 구절에서 처음으로 은혜라는 단어가 나온다. 은혜는 은총을 받을 수 없는 자가 하나님께로부터 받는 것을 의미한다.
(2) 노아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매(창세기 6장 9절) - 그는 의롭고 정직한 자였다. 홍수 전에는 오로지 에녹과 노아 만이 의로웠다고 성경을 말하고 두 사라은 하나니과 동행하였다. 노아는 죄가 꽉 찼음에도 불구하고 세상에서 의롭고 정직하게 살았다.
(3) 하나님의 심판은 공평했고 그것은 창세기 6장 13절에서 노아에게 말씀하셨다. 하나님이 노아에게 이르시되 모든 혈육 있는 자의 강포가 땅에 가득하므로 그 끝날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내가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 하나님은 노아에게 땅 위의 죄악을 멸하실 것을 말씀하셨다.
(4)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에 그대로 순종했다. 창세기 6장 14-22절과 7장 5절에 보면 그는 하나님의 지시대로 방주를 지었고 생물들의 종자 보존을 위해 혈육있는 모든 생물들을 각기 암수 한쌍씩 방주 안에 이끌어 들여 보존케 했다.(창세기 6장 19절)
(5) 노아 그의 아내와 아들들과 자부들 모두 8식구는 방주 안에 들어갔다. 그들은 하나님께 복종하였기 때문에 안전하였다.
(6) 노아와 그의 가족들은 하나님으로부터 기억함이 되었고, 그 방주도 안전했다. 노아가 방주에서 나와서 행한 첫 번째 일은 전에 없는 제단(창세기 8장 20절 이하)을 처음으로 쌓았다는 것이다.
(7) 노아와 맺는 하나님과이 언약은 무엇인가(창세기 8장 21절-9장 17절)
하나님은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으실 것이다. 인간에게 이른바 인간 통치가 주어졌다. 인간은 생명의 존엄성을 보호하는 데에 책임이 있는 존재로 만들어졌다. 또, 자연의 질서는 확립되었다. 육류도 사람의 식물로 보충되었다. 함의 아들 가나안에 관하여 함의 죄로 인하여 가나안은 셈과 야벳의 후손들에게 종이 될 것이라고 하셨다. 예수님은 육신적으로는 셈의 자손이시다. 야벳은 창대할 것이라고 창세기 9장 27절에 말씀하셨다. 야벳은 전 유럽과 대부분의 아시아와 아메리카가 이 창대하의 시레들이라는 사실을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이 모든 사실의 증거는 무지개이다. 무지개는 하나님의 증표이다. 다시는 물로 세상을 멸망시키지 않으시겠다는 약속이다.
(8) 셈은 노아가 500세에 낳은 아들이다. 그 이름은 명성이란 뜻이며 모든 이름 위에 더 위대한 이름인 예수님을 예시해 준다. 창세기 11장 10절 이하에서는 셈의 계보가 아브라함에게까지 연결되고 있다. 마태복음 1장은 우리를 아브라함에서 예수님에게까지 연결되고 있다.
(9) 함은 뜨겁다는 의미가 있다. 함의 범죄는 그의 아버지의 죄에 대한 결과였다(창세기 9장 20-29절). 함의 범죄의 결과는 종족이나 피부색과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 그의 자손들이 남쪽 더운 나라로 내려갔다는 것은 확실하나 창세기 9장에서 보여주는 의미는 종족이나 피부색보다 더 깊은 면이 있다. 그는 노아의 세 아들 중에 작은 아들이었다(창세기 9장 24절).
(10) 야벳은 아름다움과 확장이라는 의미가 있다. 야벳과 셈은 노아의 축복을 받았다. 야벳의 족속은 마치 산처럼 강대한 인구로 번창해 나갔다(창세기 10장). 그들은 북쪽과 서쪽땅으로 퍼져 나갔다. 노아의 세 아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세상에 다시 편만하였다(창세기 9장 1절).
(11) 홍수 후에 흩어짐.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며 함은 가나안의 아비이고 노아의 이 세 아들로 좇아 백성이 온땅에 퍼지게 됐다(창세기 9장 18-19절)
5.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 관하여 신약성경은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1) 예수님은 노아시대와 홍수를 그의 재림과 비효하신다. 홍수 심판의 이유는 창세기 6장 5절에서 발견된다. (비교: 마태복음 24장 37-39절)
(2) 노아는 믿음으로 구원은 받았다(히브리서 11장 7절)
(3) 베드로는 홍수를 두번씩이나 언급하고 있다.
(4) 셈은 누가복음 3장 36절에 있는 마리아(요셉)의 계보로서 언급되고 있다.
6. 노아와 그의 아들들을 통해서 배워야 하는 교훈
(1) 하나님은 악한 자들을 심판하신다.
(2) 하나님은 항상 의인들을 축복하신다.(의인들은 반드시 선한 자가 아니고 하나님을 믿는 자를 말한다)
(3) 노아는 의인이며, 방주를 지은 자이며, 의의 전파자이며, 하나님에 의해 택함과 보호와 구원을 얻었다.
(4) 방주는 노아와 그의 가족을 구해냈다. 방주는 그리스도의 완전한 모형이다. 우리는 예수 안에서 믿어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5) 여호와 하나님은 항상 하나님께 속한 자들을 돌보신다. 그는 결코 우리에게서 떠나시거나 우리는 버리시지 않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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